노인심리상담사

심리전문가와 면접을 통해 노인의 정서적, 정신적 어려움을 치료하고 심신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Go To Home

노인심리 상담의 목적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며 발생하는 노인 문제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노인의 「심리적」 「정신적」 위안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전문가의 안정적인 상담이 매우 필요로 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의 경우 일반적인 「아동」 및 「청소년」의 상담과 매우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은 노인의 특성이 다른 일반인하고는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노인심리 상담의 목적

따라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상담의 경우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노인의 발달적 욕구를 깊이 이해하고 배려하며, 「질병」 「역할상실」 「빈곤」 등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의 부적응 문제가 사회의 현대화에 따른 정상적인 발달과정상의 문제라는 인식을 가져야만 한다.

노인심리 상담의 목적

또한,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노인의 「성공적 노화」를 위해 「발달과업수행」이 노인의 복지를 위한 심리상담을 목적으로 하게 된다. 상담자의 경우 대상 노인의 욕구와 각각 개별적인 환경을 세심하게 고려하고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차적인 상담 목표를 세부 발달과업 중에서 우선적 순위를 설정하여 「긴급」과 「중요」의 기준에 따라 하나씩 설정해야 한다.

구분 내용
제도의 목적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 능력을 종합적으로 함양 하여 자격을 부여함.
상담사로서의 자질과 적성, 활동 분야에 대해 교육 이수 제도.
상담지도 및 전문적인 심리검사와 진단 등 현업에 즉시 활용 가능한 인재를 육성
급격하게 변화하는 산업 사회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수요 요구에 대해 전문가로서 수요 대체
「평생교육」「종교」「재활교육」등 노인복지와 상담 치료를 목적으로 필요한 인재로서 참여 기회 부여

노인심리상담사 자격 문의

노인심리상담사 자격 교육문의는 교육원의 전문 상담원이 직접 해드리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경우 상담을 해드리지 못함을 사전에 공지해드립니다. 「미성년자 / 61세이상/ 결번 / 신원불일치 / 장기부재 / 교육 외 문의」

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 안내

2018~2019년 많은 교육생들에게 인기가 높았던 「심리상담사」 「아동」 「미술」 「노인」 「부부」 등 다양한 심리상담 분야의 인기 자격 종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